시놉시스
테라리엄 작가 ‘유나’는 전시를 준비하며 거대한 작업에 몰두한다. 작업 과정에서 식물학자 ‘솔’의 연구실을 찾은 유나는 그가 만든 키메라 식물에 강하게 이끌리고, 솔의 식물을 테라리엄에 심자 잊고 있던 어린 시절의 기억과 마주하게 된다. 유나는 자신을 옭아매던 애착의 흔적을 깨닫고 작품을 완성하기 위해 특별한 식물을 의뢰한다.
연출의도
영화는 '어떻게 이미 새겨진 결핍과 고착화된 애착을 극복하고 내면의 성장을 이룰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했다.
주인공 유나에게 있어 식물은 타자화된 존재로, 어린 시절부터 자신이 될 수 없는 결핍의 대상으로 남아 성인이 된 후에도 그에 집착하며 테라리엄 작업을 통해 이를 끊임없이 재현하려 한다. 결국 유나는 직접 그 존재가 되어보는 경험을 통해 과거의 애착 손상을 승화할 계획을 세운다.
영화는 '움벨트'라는 개념을 활용해 식물과 인간이 지각하는 세계의 근본적인 시간적 차이를 체험하게 한다. '움벨트'는 생물종이 인식하는 고유한 세계를 의미하며, 식물의 느린 세계는 인간의 지각 속에서 죽음과 같지만, 이 정지된 듯한 시간 속에서 모순적으로 끊임없이 생장하며 반짝이는 식물들 사이, 유나는 마침내 성장한다.
수상 및 상영 이력
2025 제 26회 전주국제영화제 코리안시네마 부문
출연
엄서윤, 이록, 이요셉
시놉시스
테라리엄 작가 ‘유나’는 전시를 준비하며 거대한 작업에 몰두한다. 작업 과정에서 식물학자 ‘솔’의 연구실을 찾은 유나는 그가 만든 키메라 식물에 강하게 이끌리고, 솔의 식물을 테라리엄에 심자 잊고 있던 어린 시절의 기억과 마주하게 된다. 유나는 자신을 옭아매던 애착의 흔적을 깨닫고 작품을 완성하기 위해 특별한 식물을 의뢰한다.
연출의도
영화는 '어떻게 이미 새겨진 결핍과 고착화된 애착을 극복하고 내면의 성장을 이룰 수 있을까?'라는 질문에서 출발했다.
주인공 유나에게 있어 식물은 타자화된 존재로, 어린 시절부터 자신이 될 수 없는 결핍의 대상으로 남아 성인이 된 후에도 그에 집착하며 테라리엄 작업을 통해 이를 끊임없이 재현하려 한다. 결국 유나는 직접 그 존재가 되어보는 경험을 통해 과거의 애착 손상을 승화할 계획을 세운다.
영화는 '움벨트'라는 개념을 활용해 식물과 인간이 지각하는 세계의 근본적인 시간적 차이를 체험하게 한다. '움벨트'는 생물종이 인식하는 고유한 세계를 의미하며, 식물의 느린 세계는 인간의 지각 속에서 죽음과 같지만, 이 정지된 듯한 시간 속에서 모순적으로 끊임없이 생장하며 반짝이는 식물들 사이, 유나는 마침내 성장한다.
수상 및 상영 이력
2025 제 26회 전주국제영화제 코리안시네마 부문
출연
엄서윤, 이록, 이요셉